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건강 지키는 필수 지식! 절대 먹이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행이굿잡 2024. 11. 18.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고양이 금지 음식
고양이 금지 음식

고양이 건강 지키는 필수 지식! 절대 먹이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사랑스러운 고양이에게 맛있는 간식을 주고 싶은 마음은 모든 집사님들의 공통된 마음이죠. 하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 중에는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독성을 가진 것들이 숨어있을 수 있어요. 특히 고양이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 되는 음식은 따로 있으니, 꼭 알아두고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건강을 지키고 행복하게 오래 함께하기 위해, 이 글에서 고양이에게 절대 금지된 10가지 음식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이유와 대처법까지 살펴볼게요.


1, 고양이에게 절대 먹이면 안 되는 10가지 음식


1, 양파, 파, 마늘: 혈액 세포 파괴, 용혈성 빈혈 유발

고양이는 양파, 파, 마늘과 같은 알lium 속 식물에 함유된 N-propyl disulfide라는 성분을 분해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이 성분은 적혈구를 파괴하여 용혈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답니다.
* 양파, 파, 마늘을 넣은 음식, 국물, 찌꺼기 등 절대 먹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 *
고양이에게 양파, 파, 마늘을 먹였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응급처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초콜릿: 심장 부정맥, 신경 과민, 호흡 곤란 유발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고양이는 이 성분을 분해하는 능력이 매우 낮아요. 테오브로민은 고양이에게 심장 부정맥, 신경 과민, 호흡 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요.
* 고양이에게 초콜릿은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초콜릿을 먹은 고양이가 구토, 설사, 흥분, 떨림 등의 증상을 보이면 즉시 동물병원으로 데려가세요.


3, 포도, 건포도: 신부전, 급성 신장 손상 유발

포도와 건포도에는 고양이에게 독성을 나타내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정확한 독성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양이가 포도나 건포도를 섭취하면 급성 신부전, 급성 신장 손상, 구토,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포도, 건포도는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포도나 건포도를 먹은 고양이가 구토, 설사 등을 보이면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아보카도: 심장 부정맥, 호흡 곤란, 구토 유발

아보카도에는 퍼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퍼신은 고양이에게 심장 부정맥, 호흡 곤란,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아보카도는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아보카도를 먹은 고양이가 위의 증상을 보이면 바로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5, 생선뼈: 소화 장애, 기도 막힘, 내부 장기 손상 유발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하지만, 생선뼈는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해요. 생선뼈는 고양이가 소화시키기 어려우며, 소화 장애, 기도 막힘, 내부 장기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생선뼈는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고양이가 생선뼈를 먹었을 경우,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알코올: 간 손상, 신경계 손상, 혼수 상태, 사망 유발

알코올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어요. 고양이가 알코올을 섭취하면 간 손상, 신경계 손상, 혼수 상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알코올은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고양이가 알코올을 섭취했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7, 커피, 차: 심장 부정맥, 불안, 흥분, 구토, 설사 유발

커피와 차에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카페인은 고양이에게 심장 부정맥, 불안, 흥분, 구토, 설사, 심하면 혼수 상태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커피, 차는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커피나 차를 마신 고양이가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면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8, 견과류: 소화 장애, 기도 막힘, 구토, 설사 유발

견과류는 고양이에게 소화 장애, 기도 막힘,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땅콩은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가 함유되어 있어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 고양이에게 견과류는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고양이가 견과류를 먹었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응급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9, 날달걀: 비오틴 결핍, 살모넬라균 감염, 껍질 찔림 위험

날달걀에는 비오틴을 분해하는 아비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아비딘은 고양이에게 비오틴 결핍을 초래할 수 있으며, 날달걀에는 살모넬라균 감염 위험도 높습니다. 또한, 날달걀 껍질은 고양이에게 찔릴 위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고양이에게 날달걀은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고양이에게 달걀을 먹일 경우, 꼭 익혀서 먹여야 합니다.


10, 생선: 비타민 E 결핍, 기생충 감염

생선에는 비타민 E가 부족하고 기생충이 있을 수 있어요. 고양이에게 비타민 E가 부족하면 심장 질환, 근육 약화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생충에 감염되면 설사, 구토,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양이에게 생선을 먹일 경우, 꼭 익혀서 먹이고, 신선한 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선을 먹인 후에는 고양이의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마무리: 고양이 건강, 안전한 먹거리로 지켜주세요!

우리 고양이에게 맛있는 간식을 주고 싶은 마음은 당연하지만, 건강을 위해 꼭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은 절대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 평소 고양이의 식습관을 주의 깊게 관

자주 묻는 질문 Q&A

Q1: 고양이에게 절대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A1: 고양이에게 절대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은 양파, 파, 마늘, 초콜릿, 포도, 건포도, 아보카도, 생선뼈, 알코올, 커피, 차, 견과류, 날달걀, 생선 등이 있습니다.



Q2: 고양이가 양파를 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A2: 고양이는 양파, 파, 마늘에 함유된 성분을 분해하지 못해 적혈구가 파괴되어 용혈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Q3: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A3: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은 고양이에게 심장 부정맥, 신경 과민, 호흡 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댓글